도서목록 범 내려온다
 
프린트하기
범 내려온다
김진 / 김우현
36쪽
ISBN 9788957340967
2020년 12월 3일 발행
값 12,800원

한국관광공사에서 제작한 한국 홍보 해외 광고 영상 시리즈가 누적 조회수 3억 회를 돌파했다. 바로 이날치 밴드의 음악에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안무가 곁들여진 ‘Feel the Rhythm of Korea’(한국의 리듬을 느끼세요) 시리즈 중 범 내려온다이다. 안무팀이 서울, 부산, 전주, 안동 등 한국 도시의 명승지를 찾아가 춤추는 영상인데,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이 나타나자 국내에서도 신드롬이 터졌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11이라는 신조어까지 나타났을 정도로 높은 중독성을 자랑한다.

이날치의 범 내려온다는 판소리 수궁가의 한 대목으로, 해학과 현실 풍자, 우화적 비유가 압권인 판소리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대중화함으로써 매우 한 노래로 인식하는 데 기여했다.

그림동화 범 내려온다는 아름다운 우리나라 노래인 판소리를 유아와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이 매우 쉽고 흥미롭게 알 수 있도록 만든 그림책이다. 이날치의 노래로만이 아닌, 글과 그림으로 우리 전통 노래에 대해 알고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줄거리를 동화로 구성한 판소리 해설서와는 달리 판소리의 한 대목에 집중하여 판소리를 직접 부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수궁가는 백제의 침공에 맞서기 위해 고구려에 도움을 청하러 간 김춘추가 되레 옥살이를 할 위험에 처하자 구토설화를 전해 듣고 토끼처럼 꾀를 내어 고구려왕을 속이고 탈출하는 이야기가 삼국사기에 있듯,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설화가 바탕이 되었다. 수궁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에 가장 재미있는 소리로 알려져 있다. 약자가 지혜를 발휘하여 강자를 골탕 먹이는 이야기 구조는 서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이 책의 대목인 범 내려온다는 작디작은, 뭍의 사정도 잘 모르는 자라가 산중의 왕이라는 호랑이를 만나 위기를 맞지만,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벗어나는 이야기로, 호랑이와 자라의 대결이 매우 흥미롭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